
좋은땅 가이드
우리는 당신과 함께
좋은 책을 만드는
좋은땅 출판사입니다
좋은땅 고객센터
상담 가능 시간
평일 오전 9시 ~ 오후 6시 (점심 시간 12 ~ 1시 제외)
주말, 공휴일은 이메일로 문의부탁드립니다
상세 이미지
책 소개
장애인생으로 오랜 기간 동안 몸과 마음을 묶어 놓아 방과 거실을 삶의 무대로 삼고 천정을 하늘처럼, 벽면을 이웃처럼 여기며 휠체어 위에서 무언의 대화를 나누며 지겨운 하루하루를 살아왔습니다.
그런 생활 속에서 문득 문득 떠오르는 생각들이 글을 쓰게 만드는 동인(動因)이 되었습니다.
오래고 긴 장애생활에서 얻어진 값진 생활패턴은 내 인생에서 새 지평을 여는 청량제 역할을 하기에 부족함이 없었습니다.
실망으로 꺼져가는 내 인생을 다시 일으켜 세운 것도 장애의 힘이고, 실망을 극복하고 마음의 안정을 취할 수 있는 여유를 가질 수 있는 것도. 사람들의 알지 못하는 장애인생의 참 뜻을 터득하는데 큰 몫을 한 것도 “장애”의 덕이라 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제가 정상인 시절 활발하게 살아온 삶과 길고 쓰라린 장애인 삶에서 경험했거나 보고 느꼈던 일들을 짤막한 글로 모아 정리하여 이 수필집에 담아 제3집인 이 책을 출간하기로 결심하였습니다.
장애의 불편한 생활 속에서, 또 노후의 외로움을 겪으면서 세상과 마주하고 살다보면 사회와 동질성의 생각도 있지만, 이질적인 시각도 많은 것이 사실입니다. 특히 편견과 무관심과 따돌림은 나를 괴롭히는 주원인이 되었다고 생각됩니다.
‘불가능을 가능으로’라는 생각으로 글을 쓰기 시작했지만 손의 불편 때문에 보고 듣고 느낀 사실을 생각 그대로 표현하기에는 역부족(力不足)이었음을 고백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책을 낸다는 것은 나에겐 더없이 힘들고 어려운 일이었지만, 그래도 이 세상에 살아있어 무엇인가 생각을 하고 사람들과 정을 나누겠다는 메시지적 의미를 담고 있음에 이 책을 읽는 분들도 기뻐해 주시리라 믿고 감히 책을 출간하는 용기를 얻었습니다.
- 서문 중에서
목차
책을 출간하면서
가정과 집, 그리고 가족들
내 삶에도 의미와 가치가 있나?
시간 속의 변화
장애생활의 한 단면
휠체어 위의 행복
고통과의 투쟁
고해의 인생길
절망을 딛고 행복으로
나눔은 훌륭한 미덕
노화의 실체
당신은 행복합니까?
비교와 선택
사랑 속의 공존
삶의 장애
시련의 값진 교훈
인생의 종착역
인식을 바꿔야
자존심
낙엽 단상
장애의 극복은 끈기와 노력으로
찬스를 잡아라
편견은 무섭다
편의시설의 어제와 오늘
화해와 용서
환경은 죽어가고 있다
11월에 일어난 일들
죽음과 나무의 생명력
가을에 핀 만산홍엽
유혹과 유언비어
고통 중에도 감사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