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땅 가이드
우리는 당신과 함께
좋은 책을 만드는
좋은땅 출판사입니다
좋은땅 고객센터
상담 가능 시간
평일 오전 9시 ~ 오후 6시 (점심 시간 12 ~ 1시 제외)
주말, 공휴일은 이메일로 문의부탁드립니다
▲ 인생은 바다와 같아 그곳에 가기 전까지 무엇이 있는지 알지 못한다. │ 출처: unsplash
누구를 만나 어떤 이야기를 하고 어떤 경험을 하느냐에 따라 인생은 전혀 다른 방향으로 흘러갈 수 있습니다. 매 순간 어떤 것이 옳은지는 알 수 없습니다. 모두 결과론적인 것일 뿐이죠. 지나고 보니 이렇더라, 그 사람의 말을 들었어야 했다, 내가 착각했다….
선택의 실수를 줄이는 한 가지 방법은 내가 가고자 하는 길을 먼저 걸었던 분의 이야기를 듣는 것입니다. 그분의 현재는 나의 미래에 펼쳐질 수 있는 하나의 가능성입니다. 하지만 같은 선택을 한다고 그와 같은 인생을 걸어가리라는 보장은 전혀 없습니다. 그렇다면 우리는 어떤 기준을 갖고 누구의 삶을 모범으로 삼아야 할까요?
▲ 어떤 선택이 옳은지 알 수 있는 방법이 존재할까? │ 출처: freepik
<길을 배우다>의 저자 이상호 님은 역사의식을 가지고 역사적 인물들의 정신을 배우며 그들의 삶을 익히면 자신을 이전과는 다른 삶으로 인도할 것이라고 하였습니다. 저자님은 절망의 시간 속 만나게 된 멘토로부터 ‘어른’에 대해 듣게 되었습니다. 이후 역사적 인물들을 만났고 그들이 시대를 견인하는 모습을 통해 ‘어른’에 대한 정의를 내리게 되었습니다.
“어른이란, 많이 알고 잘하는 사람이 아니다. 인생을 책임질 줄 아는 사람이다.”
▲ 나에게 있어서 인생을 책임질 줄 아는 어른은 누구일까. │ 출처: unsplash
뛰어난 재력과 능력이 있는 사람에게 배울 것이 많을 거라 생각하기 쉽습니다. 하지만 우리가 잘 알고 있는 위인 중 한 명인 도산 안창호는 뛰어난 재력, 능력이 없었습니다. 사회적으로는 전혀 특출난 인물이 아니었지만 누구든 그를 만나면 배우고 성장했으며 자신을 사랑하게 되었습니다. 그를 통해 성장이 가능했던 것은 그가 가진 한 가지의 믿음, ‘인격이 나라를 살린다’는 것 때문입니다. 특출난 것이 없지만 나라를 위해, 자신의 인생을 책임질 줄 알았던 그를 통해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었던 것이죠.
이 책의 출판사 소개는 다음과 같습니다.
▲ 길을 배우다
이 시대에 내가 배워야 하는 어른은 누구인가. 누구의 삶을 모범으로 보고 따라가야 하는가. 인생을 살아가며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을 때는 그 길을 먼저 걸어간 누군가의 발자취를 따라가곤 한다. 그런데, 누구의 발자취를 따라가야 맞는 것일까.
어른이란, 무언가를 많이 알고 많이 갖고 있다고 해서 어른인 것이 아니다. 저자는 어른이란 ‘자신의 인생을 책임지는 사람’이라고 하였다. 어떻게 하면 나의 인생을 책임지는 사람이 될 수 있을까. 저자는 이러한 고민 속 세 가지 깨달음을 얻었다고 한다.
첫 번째는 역사의식을 가지는 것이다. 끊임없이 반복되는 역사를 통해 지금의 시대를 이해하고 앞서갔던 인물들을 통해 나무와 숲을 보는 시각을 갖게 해 준다. 역사의식은 인생길에 대한 배움이 되며 사람에 대한 이해와 자신에게 부족한 부분을 알려 준다. 두 번째는 앞서간 인물들의 정신을 배우는 것이다. 정신은 뜻을 견고하게 해 주고 생각의 근육을 단련시켜 줄 뿐 아니라 사고를 확장시켜 준다. 마지막 세 번째는 성육신화된 삶을 배우고 익히는 것이다. 교육이 민족을 살린다는 말에 모든 재산을 투자해 학교를 세우고 독립운동에 앞장섰던 보부상 출신 남강 이승훈, 민족이 잃어버린 민족혼과 얼을 전하겠다며 사람들에게 의식을 전했던 호암 문일평과 위당 정인보와 같이 성육신화된 삶을 배우는 것이다.
저자는 이같이 역사의식을 가지고 인물들의 정신을 배우며 그들의 성육신화된 삶을 익히는 것은 이전과는 전혀 삶으로 인도했다고 한다. 저자가 직접 겪은 지혜들을 이 시대를 살아가는 사람들과도 함께 나누고 싶어 이 책을 쓰기 시작했다고 한다. 간략히 정리된 인물의 평전을 읽고 더 공부하기를 원하는 사람은 책 뒤편에 실린 인물별 추천 도서를 참고하면 더 도움이 될 것이다.
텍스트 너머 콘텍스트에서 기다리고 있을 역사적 사건과 인물과의 만남을 누리는 것은 분명, 큰 기쁨이다. 역사적 인물들과의 만남을 통해 ‘뜻을 가진 어른들’이 일어나기를 바라며 이 책이 그 역할을 해 주기를 바란다.
배움의 길을 원하시는 분이라면 누구에게나 도움이 될 것입니다. 나의 인생길, 내가 걸어가야 할 길을 다른 사람의 업적을 통해 보기보다 자신의 인생을 책임지며 걸어갔던 그들의 이야기를 통해 내가 책임져야 할 내 인생이 무엇인지 생각해 보는 시간이 될 것입니다.
사진 및 참고자료 출처
freepi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