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땅 가이드
우리는 당신과 함께
좋은 책을 만드는
좋은땅 출판사입니다
좋은땅 고객센터
상담 가능 시간
평일 오전 9시 ~ 오후 6시 (점심 시간 12 ~ 1시 제외)
주말, 공휴일은 이메일로 문의부탁드립니다
‘내 인생인데, 왜 눈치만 보고 살았을까?’가 YE24에서 25위를 기록했습니다.
2026.01.30

*해당 순위는 2026년 1월 28일 기준입니다.
‘내 인생인데, 왜 눈치만 보고 살았을까?’가 YE24에서 명상/치유 에세이 25위를 기록했습니다.
책 소개
“과도한 눈치와 과도한 착함이, 이제는 오히려 서로에게 ‘독’이 되고 있다.”
오랜 세월 우리는 ‘눈치’로 살아왔다. 남의 표정을 읽고, 말의 온도를 가늠하며, 불편함을 삼키는 법을 배워야 했다. 그것은 예의였고, 생존이었으며, 관계를 지키는 방식이기도 했다.
‘눈치’는 한때 관계를 유지하게 한 미덕이었다. 그러나 동시에, 나를 잃게 만든 오래된 습관이기도 했다. 『내 인생인데, 왜 눈치만 보고 살았을까?』는 평생 남의 마음을 먼저 살피며 ‘눈치로 버틴 인생’에서 이제는 나를 기준으로 살고 싶은 이들을 위한 심리 에세이다.
이 책은 노인심리상담사가 상담 현장에서 마주한 부모 세대와 자식 세대의 마음 결을 바탕으로, 눈치가 어떻게 관계 속에 스며들어 왔는지를 돌아본다. 그리고 그 눈치가 내 마음을 계속 미뤄 두지 않도록, 어디부터 살펴봐야 하는지를 차분하게 짚어 준다.
늘 먼저 상대를 살피던 역할에 익숙한 이들에게, 이 책은 이렇게 묻는다. 이제는 남의 표정보다, 내 마음을 먼저 살펴볼 때가 아닐까.
Powered by Froala Edito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