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자 인터뷰

‘소송, 그것이 알고 싶다’의 저자 이강민과의 만남

2021.06.11

1. 소송, 그것이 알고싶다를 집필하게 된 동기는 무엇인가요?

변호사로서 오랫동안 법률상담이나 많은 소송사건을 수행해 온 바에 따르면, 대부분의 일반 사람들이 소송에 관한 기본적인 지식조차 갖추지 못하고 있거나, 소송절차에 대하여 너무 무지하다는 것입니다. 그런데 시중에 나와 있는 대부분의 법률 서적들은 이와 같은 일반 사람들의 눈높이에 맞춘 것이 아니라, 법률전문가나 간단한 사례 위주의 흥미위주로 꾸민 것들이었습니다. 실제 어떤 법률문제에 부딪혀 당장 실용적인 해결책을 찾는 사람들에게 이와 같은 책들은 별 도움이 될 것 같지 않아 이 책을 쓰게 되었습니다. 물론 그 중간에 저희 법률사무실 대리님의 적극적인 권유가 있기도 했고요.

 

2. 변호사라는 직업에 관심을 가지게 된 계기가 있다면 무엇일까요?

어릴 적 집안에서 송사에 휘말리는 바람에, 온 가족이 아주 오랫동안 어려움을 겪은 적이 있습니다. 그 아픔이 제게 매우 컸던 모양입니다. 그래서 저희 가족을 그렇게 오랫동안 고통 속에 몰아넣은 소송을 알아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죠. 지금도 제게는 소송을 앞둔 사람들이나 소송을 고려하고 있는 사람들의 일이 남의 일처럼 보이지가 않습니다.

 

3. 비슷한 장르의 책들과는 다르게 이 책만이 가진 차별화된 특징이 있다면?

시중에 나와 있는 나 홀로 소송에 관한 대부분의 책들이 소송과정의 처음부터 끝까지 죽 이어서 설명을 하는 방식을 취하고 있습니다. 물론, 민사소송의 체계가 하나의 절차과정이기 때문에 이런 서술방식도 충분히 이해할 수 있어요. 그러나 문제는 그 책을 읽는 사람들이 소송과정에 대하여 무지한 일반 사람들이라는 것입니다. 아무리 쉽게 썼다고 하더라도, 일반 사람들이 그런 책의 내용을 읽고 이해할 수 있을까요? 제 생각으로는 거의 불가능하다고 봅니다.

그래서 저는 민사소송과 관련하여 중요하고도 기본적인 개념이나 제도 가운데 90여개 정도를 선정하여 단문 단답식으로 그 제도의 취지 및 핵심 내용을 요약 설명하였습니다. 그래서 이 책은 처음부터 끝까지 머리 싸매고 통독할 필요가 없어요. 민사소송의 전체적인 체계를 모르더라도 필요한 부분만을 찾아보고, 바로 바로 소송과정에 적용할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특징입니다. 그리고 이 정도 내용을 파악하고 있으면, 민사소송과정에서 부딪히는 대부분의 문제들에 대하여 기본적인 대비는 가능하리라고 봅니다.

 

4. 이 책을 꼭 읽어주셨으면 하는 분들이 있다면?

제가 책을 쓰면서 가장 주안을 두었던 것은 소송에 대하여 잘 알지 못하는 일반 사람들이 민사소송절차를 이해할 수 있도록 가능한 쉽고 간명하게 쓰자는 것이었습니다. 그러나 법률용어를 사용하지 않을 수 없고, 내용 역시 일반 사람들에게는 어려워요. 따라서 이 책은 단지 흥미나 교양을 목적으로 쉽게 읽을 수 있는 책은 아니예요. 그런데 막상 소송을 앞두고 있거나, 소송을 고려하고 있는 일반 사람들이 이 책을 읽는다면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으리라고 봅니다. 다른 어떤 민사소송서적이나 나홀로 소송 책보다 쉽고 간명하게 씌어져 있으니까요.

 

5. 처음 소송에 관심을 가진 일반 사람이 할 수 있는 가장 쉬운 공부방법은 무엇이 있을까요?

변호사가 아닌 일반 사람들이 평소에 따로 소송을 공부할 필요는 없다고 봅니다. 그런데 막상 소송을 앞두고 있거나, 소송을 고려하고 있는 분들은 먼저 이 책과 같이 쉬운 소송안내서를 구입해서 소송의 전체적인 과정과 내용을 파악할 필요가 있다고 봅니다. 그리고 이 책을 읽을 때에도 처음부터 통독하지 마시고, 의문이 나는 부분 위주로 읽어 나가다가 어느 정도 이해가 된다 싶으면 관련된 나머지 부분을 같이 읽거나, 전체적인 내용을 통독하는 방법을 권해드리고 싶습니다.

 

6. 독자들에게 전하는 말이 있다면 한 말씀 해주십시오.

법률을 전공하지 않은 일반 사람들이 민사소송의 전체적인 과정이나 내용을 제대로 파악한다는 것은 실제 어려운 일입니다. 그리고 책을 통하여 민사소송의 전체적인 과정을 이해한다는 것도 사실상 한계가 있고요. 그러나 소송을 앞두고 있거나, 소송을 고려하고 있는 분들은 먼저 이 책과 같이 쉬운 민사소송 서적을 통하여 소송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파악하시되, 상담 등 법률전문가의 조력을 꼭 받으시길 권해 드립니다. 소송과정에 대하여 잘 알지 못하는 부분이나 의문이 나는 사항에 대해서 저희 사무실로 연락하시면 언제든지 법적 조언을 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7. 앞으로 저자님의 계획은 어떻게 되시는가요?

변호사를 하다 보면, 법률에 대한 무지로 인하여 불이익을 당하는 사람들을 많이 보게 됩니다. 사회에 이런 사람들이 많으면 많을수록, 사회는 점차 불안정해지고, 또 이런 사회를 정의가 구현되는 사회라고 볼 수가 없겠지요. 그래서 저는 앞으로도 일반 사람들이 법에 대한 무지로 인하여 불이익을 당하는 일이 없도록 법을 쉽게 풀어보고, 보다 쉽게 법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해보고 싶어요. 다음 책으로, 소송, 그것이 알고 싶다 - 이혼가사소송편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지금 이 시간 저자 인터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