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땅 소식

[지금 이 책]블록체인과 비트코인은 어떤 관계일까?

2021.06.02

▲ 비트코인을 제대로 알기 위해서는 먼저 블록체인이 무엇인지 알아야한다 │ 사진출처: unsplash

 

말도 많고 탈도 많은 비트코인. 하지만 비트코인을 제대로 아는 사람들은 그리 많지 않을 것입니다. 비트코인을 제대로 알기 위해서는 먼저 '블록체인'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셔야 합니다. 비트코인의 기반 기술이 바로 블록체인이기 때문인데요. 그렇다면 블록체인은 대체 무엇인지, 비트코인 이전에 왜 블록체인에 집중해야 하는지 지금부터 간단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블록체인은 말 그대로 블록에 데이터를 담아 체인 형태로 연결한 기술로, 수많은 컴퓨터에 데이터를 복제하여 저장하는 분산형 데이터 저장 기술입니다. 또한 블록체인은 네트워크 내의 모든 참여자가 공동으로 거래정보를 검증하고 기록 및 보관하기 때문에 공인된 제3자 없이도 무결성 및 신뢰성을 확보할 수 있는 상호 보완적인 관계를 이루고 있습니다.

 

▲ 4차 산업혁명의 미래 유망 기술로 대두되고 있는 블록체인 │ 사진출처: unsplash

 

블록체인은 현재 4차 산업혁명의 미래 유망 기술로 대두되고 있는데요. 비트코인과 같은 금융 분야뿐만 아니라 교통, 보험, 헬스케어, 에너지, 물류와 배송, 음악, 제조, IoT(사물인터넷), 소셜 미디어, 공공분야 등 거의 모든 주요 산업 분야에 적용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만큼 블록체인이 산업 구조를 바꿀 만큼 영향력이 클 것으로 예상되어 업계에 차세대 혁신성장 동력이 될 수 있다는 거죠.

비트코인은 이러한 블록체인 기술을 기반으로 한 '가상화폐'입니다. 우리가 흔히 아는 싸이월드의 도토리, 네이버의 쿠키 등도 가상화폐이죠. 하지만 비트코인은 이러한 가상화폐와 작동 방식이 조금 다른데요. 비트코인은 특정 개인이나 회사가 운영하는 '캐시'가 아니라는 점이 특징입니다. P2P 시스템 방식으로 작동하며 여러 이용자의 컴퓨터에 분산되어 있다고 해요. 비트코인은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보안성과 투명성, 안정성, 효율성이 보장되어 있기도 하죠.

최근에는 각국 정부와 중앙은행, 글로벌 기업에서부터 증권, 부동산, 채권 등을 다루는 전통 금융 분야는 물론이고 물류나 제조, 생산, 엔터테인먼트 등에 이르기까지 산업 전반에 걸쳐 블록체인 생태계가 형성되어 있습니다. 이처럼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우리의 삶 속에 깊숙이 스며들 블록체인과 블록체인에 대해 보다 관심을 갖고 공부하는 시간을 가져보면 좋을 텐데요.

 

그래서 추천드리고 싶은 책이 바로 <비트코인 골든타임>입니다. 블록체인 전문가인 이충, 양의광, 조흥훈 3명의 저자가 함께 쓴 이 책은 블록체인 기술의 모든 것에 대해 서술하고 있는데요. 블록체인 기술의 개념은 물론이고 블록체인 기술이 적용되는 산업과 생활 반경, 블록체인 분야에서를 대표하는 인물은 누구인지 등 그야말로 블록체인을 총망라하고 있어 블록체인에 궁금증이 많았던 이들의 갈증을 풀어줄 수 있는 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책의 출판사 소개는 다음과 같습니다.

 

▲ 비트코인 골든타임

 

2009년 1일 3일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한 비트코인 제네시스블록이 생성되면서 블록체인 에코 시스템에도 게임이론이 파고들었다. 블록체인을 통해 매트릭스를 뛰어넘을 경우의 수, 한정된 선택을 할 수밖에 없는 구조, 네트워크 진영 간 논리 싸움 즉 게임이론을 통한 내시균형(NASH EQUILIBRIUM)과 포컬 포인트(FOCAL POINT)를 끊임없이 갈망하고 있다. 이것이 새로운 블록체인 네트워크가 새로운 참여자를 끌어들이면서 새로 만들어지고 어느새 사라지고 보완 네트워크가 출몰하면서 발전하는 이유다. 


본 책은 블록체인 에코 시스템 참여자의 폭발적 확장에 주안점을 두었다.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한 비트코인을 도박의 수단으로 치부했던 과거와 달리 각국 정부, 중앙은행, 글로벌 기업에서 증권, 부동산, 채권 등을 다루는 전통 금융분야는 물론이고 물류, 제조, 생산, 엔터테인먼트 등에 이르기까지 산업 전반에 걸쳐 블록체인 에코 시스템에 참여자로 참전하는 추세가 꺾이지 않고 있다. 부지불식간에 사회적 활동을 하고 있는 주체의 수만큼 참여자의 수가 증가된 블록체인 에코시스템을 맞이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비트코인에 입문하고 싶은데 정확한 개념을 알고 싶은 분들, 블록체인 기술에 대해 더 깊숙히 공부하고 싶은 분들이라면 <비트코인 골든타임>을 강력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사진 및 참고자료 출처

unsplash


지금 이 시간 좋은땅 소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