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땅 소식

[지금 이 책]4차 산업혁명 이제는 아이들 교육도 코딩이 대세!

2021.01.04


▲ 세종대학교 김대종 경영학부 교수/ 사진출처: 머니투데이

 

 

세종대학교 김대종 경영학부 교수는 4차 산업혁명 인재를 적극적으로 육성하기 위해선 “초·중·고·대학생에게 코딩 교육을 필수과목으로 가르쳐야 한다”라고 말했습니다.

 

코딩이 무엇이길래 이렇게 강조하는 것일까?

 

코딩은 명령을 컴퓨터가 이해할 수 있는 C언어, 자바, 파이선 등의 프로그래밍 언어로 입력하는 과정을 뜻합니다. 코딩을 사용한 교육은 논리력, 창의력, 문제해결능력을 키워줍니다. 유치원생과 초등학생들은 퍼즐이나 블록 맞추기 등 게임 방식을 이용해 원리를 배우죠. 코딩이 중요한 것은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지능형 로봇, 빅 데이터 분석 및 활용 등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대변하는 모든 것이 ICT(정보통신기술)을 바탕으로 한 소프트웨어를 통해 구현되기 때문입니다.

 

 ▲ 코딩 교육 중인 교실의 풍경/ 사진출처: 셔터스톡

 

이러한 중요성 때문에 영국, 일본, 이스라엘 등 해외 각국은 경쟁적으로 코딩을 정규 교육과정에 편입시켜 교육을 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코딩 교육은 영어 교육만큼이나 더 중요해질 것.

 

미국의 투자 은행인 골드만삭스는 한국이 미국 다음으로 세계 2위 경제대국이 될 것이라고 했습니다. 그렇게 된다면 어쩌면 한국은 4차 산업혁명 선도할 국가가 될지 모릅니다. 코딩 교육은 앞으로 더 중요해지겠죠. 컴퓨터 코딩 실력이 영어 실력만큼이나 중요한 자리를 차지하게 될 것입니다. 그런데 앞선 설명에서도 그렇지만 코딩이라 하면 무언가 복잡한 언어라고 느껴지죠. 과연 나의 자녀가 코딩 교육에 흥미를 가지고 해낼 수 있을까라는 생각이 들 수 있습니다.

 

자녀들에게 흥미를 불러일으킬 코딩 교육 지침서.



 

좋은땅 출판사에서 출간된 <마인크래프트 코딩 싹쓸이>는 그러한 생각과 고민을 덜어줄 것입니다.

 


 ▲ 마인크래프트

 

이 책은 마인크래프트(Minecraft)라는 현재 1억 명 이상 사용자를 보유하고 있는 인기 높은 게임을 통해 코딩 학습을 하도록 도와줍니다. 게임을 코딩 학습을 위한 교육 도구로 활용한 것이죠. 이 책과 함께라면 누구든 즐겁게 게임을 하며 컴퓨터 언어의 원리를 모국어 습득처럼 자연스럽게 이해하고 익힐 수 있을 것입니다.

 

책에 소개된 커리큘럼 및 예시들은 실제로 저자가 아들을 교육하며 효과를 얻은 노하우들을 소개합니다. 컴퓨터의 기본 구조부터 코딩 프로그램을 사용해 마인크래프트 월드를 자유로이 구축하는 방법까지, 난이도가 단계별로 구성되어 있으며 쉽게 따라 해 볼 수 있도록 과정들을 보여 줍니다.

특히 이 책은 피라미드나 롯데타워 등의 건축을 위하여 수학적/논리적 사고를 바탕으로 코딩을 작성하는 과정을 자세히 설명해 주고 있으므로 아이들은 색다른 경험을 맛볼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사진 및 참고자료 출처

머니투데이

셔터스톡

네이버 지식백과



지금 이 시간 좋은땅 소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