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자 인터뷰

‘왔으면 하는 슈퍼바이저, 갔으면 하는 슈퍼바이저’의 저자 김민성, 최재형과의 만남

2020.11.06


 

1. 왔으면 하는 슈퍼바이저, 갔으면 하는 슈퍼바이저를 집필하게 된 동기는 무엇인가요?

10년 넘게 이해관계자들을 만나면서 현장업무에 있어 기본적인 지식 및 간접 경험을 해 볼 수 있는 책이 있으면 어떨까 생각해 보았습니다. 시간이 흐르면 경험이 쌓이면서 업무역량도 올라갑니다. 다만, 사전에 어느 정도의 준비가 된 상태에서 업무를 시작하게 된다면 시행착오를 줄일 수 있고 업무역량도 빠르게 올라갈 수 있습니다.

가맹본부에 몸담고 있는 구성원, 슈퍼바이저를 희망하는 취업준비생, 슈퍼바이저에게 무엇을 요구해야 할지 고민인 가맹점주 등 프랜차이즈와 관련된 일을 하시는 모든 분들이 공감할 수 있도록 현실감 있는 내용으로 구성했기 때문에 편하게 읽어주셨으면 합니다.

 

2. 두 분의 저자님들이 공동집필을 하게 된 계기가 있다면 무엇인가요?

대학교 때 처음 만나 약 15년을 알고 지낸 친한 사이입니다.

첫 직장도 동종업계에서 시작을 했고, 10년이 넘는 기간 동안 유사한 직무를 수행하며 공감대가 많았습니다. 자주 만나면서 이런저런 이야기를 많이 나누었고 그간의 풍부한 경험을 살려 창업을 준비하시는 분들게 도움이 되고자 집필했던 책이 당신의 창업인생은 이 책을 읽기 전과 후로 나뉜다였습니다. 첫 책을 출간하고 여러 독자 또는 취업준비생들과 소통의 시간이 많았는데 최근 부각되고 있는 슈퍼바이저 역할에 대해 관심이 있는 분들이 의외로 많았습니다.

그래서 이번에 영업관리라는 직무가 생소하거나 슈퍼바이저에 대해 알고 싶은 분들께 도움이 되고자 쓴 책이 왔으면 하는 슈퍼바이저, 갔으면 하는 슈퍼바이저입니다.

 

3. 이 책을 꼭 읽어주셨으면 하는 분들이 있다면?

자영업 시장은 각 업종별로 무수히 많은 업체들이 난립하여 무한경쟁이 치열하게 펼쳐지고 있습니다. 앞으로 더욱 치열한 상황들이 연출될 것입니다. 이럴 때 프랜차이즈 업계에서는 가장 필요한 구세주가 바로 슈퍼바이저입니다.

최근 코로나시대에서 가맹점주에게 있어 때로는 친구 같이 때로는 아버지 같이 든든하게 지켜줄 수 있는 지원군이 절실합니다.

슈퍼바이저가 알아야 할 기본적인 상식부터 꼭 필요한 역량, 영업관리 취업 준비 시 유용한 자기소개서 및 면접준비에 대한 스킬 등을 책에 수록하였습니다. 슈퍼바이저 업무를 수행하고 있거나, 슈퍼바이저를 지망하는 모든 분들에게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4. 저자님께서 평소 긍정적으로 평가했던 국·내외 기업의 시스템이나 한국인(외국인) 기업가의 예는 무엇이 있을까요? 이 기업이나 기업가의 예에서 우리가 배울 점이 있다면 알려주십시오.

저희가 긍정적으로 평가했던 국내프랜차이즈 기업은 이삭토스트입니다.

프랜차이즈 중 특히 외식프랜차이즈 회사들은 1, 2년 안에 사라지는 회사들이 부지기수이며 하나의 브랜드를 출시하고 결과가 좋지 않으면 기존 브랜드 관리를 소홀히 하고 새로운 브랜드로 가맹점 모집에 열을 올리는 회사가 생각보다 많이 있습니다.

이삭토스트는 토스트라는 브랜드 하나를 꾸준히 관리해서 16년간 안정적으로 브랜드가치를 유지시키고 있으며 소위 회사를 위한 확장이 아닌 가맹점주의 방향에 맞춰 한 가지 브랜드를 끝까지 유지하는 모습들이 긍정적으로 다가왔습니다.

프랜차이즈 회사를 평가하는 기준은 다양하지만 그중 이 3가지가 기본이 되는 회사가 우량회사라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첫 번째, 안정(얼마나 오래 브랜드를 유지하는지)

두 번재, 수익(가맹점주가 투자대비 수익에 만족하는지)

세 번째, 소통(가맹점주와 분쟁소지 비율이 낮은지)

 

이삭토스트는 이 3가지를 다 충족시키고 있고 충족시키려 노력하는 회사지만 이 중 가장 최고라 말하고 싶은 부분은 가맹점주와 분쟁 ZERO’라는 사실입니다.

프랜차이즈업에 종사하시는 분들은 가맹점과 분쟁이 없다는 것이 얼마나 큰일을 해내고 있다는 것을 알고 있을 것입니다.

가맹점주와 분쟁 ZERO’ 이 부분은 얼마나 소통이 잘되고 있고 또한 가맹점주 수익도 만족감을 보여주고 있다는 것의 방증이며, 이런 부분은 지속성장가능한 회사라는 것을 증명해주는 것입니다.

 

이런 경영철학과 방법은 프랜차이즈 관련된 분들은 사고해 봐야 할 사항이라고 생각됩니다.

 

5. 독자들에게 전하는 말이 있다면 한 말씀 해주십시오.

코로나로 인해 모두가 힘드시겠지만 특히 소상공인 자영업자 분들의 마음고생과 고통은 감히 헤아린다라는 말을 할 수 없을 정도로 상상 이상일 것입니다. 책을 집필하면서 장기간 지속되는 상황을 지켜보면서 너무나 마음이 무거웠고 이런 시국일수록 가맹사업을 영위하는 가맹본부는 슈퍼바이저의 역할이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이 책은 비록 프랜차이즈 관련 서적이지만 이와 상관없이 전국에 있는 모든 자영업 대표님들이 지금의 어려움을 극복하고 하루 빨리 웃을 수 있는 날이 오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6. 앞으로 저자님의 계획은 어떻게 되시는가요?

현재 상가투자 관련하여 책을 집필 중에 있습니다. 상가는 소위 말하는 사기꾼이 넘쳐나는 시장입니다. ‘사짜들이 넘쳐나는 시장에서 이 정도는 알아야 망하지 않는다라는 메시지를 전달드릴 예정입니다. 또한 지속적으로 창업, 취업준비생들과 활발하게 소통을 진행하려고 합니다. 모든 분들께 좋은 일만 가득하시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지금 이 시간 저자 인터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