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간 전 연재

《내 몸의 리모델링, 젠링》

2020.09.28

 

아쉬탕가 요가 Ashtanga Yoga

① 고전요가경이라 불리는 <요가 수트라>에서 제시한 요가의 8단계를 아쉬탕가 요가라고 한다.
② 현대 요가의 대스승 크리슈나마차리아가 집대성하여 구루지 파타비 조이스에게 전수하여 그의 외아들 샤랏 조이스에게로 이어지고 있는 고전 정통 요가이자 현대에도 전 세계에 많은 마니아를 확보하고 있는 요가 수련 형태이다. 인도 마이솔 지역에서 발생하였고 현재도 샤랏 조이스가 마이솔 지역에서 그의 요가 샬라를 운영하고 있으므로 아쉬탕가 요가 마이솔 수련이라고 부른다.

 

 

마이솔 Mysore

인도 카르나타카주에 있는 도시 이름, 아쉬탕가 요가가 탄생하였고 현재 아쉬탕가 요가 메인 샬라가 존재하는 곳이다.

 

 

아사나 Asana

요가에서 행하는 모든 좌법, 자세, 움직임을 아사나라 한다.


 

근막 fascia

근육의 겉면을 싸고 있는 막.

 

 

근막 테라피

비틀어지고 주름진, 유착된 근막을 풀어내고 재정렬 하는 모든 기법.

 

 

빈야사 Vinyasa

① ‘특별한 방식으로 두다’라는 뜻이다.
② 동작과 동작의 연결, 동작과 호흡의 연결, 동작과 호흡의 일치와 조화를 뜻한다.
③ 아쉬탕가 요가의 원래 프로그램명은 아쉬탕가 빈야사 요가이다. 그 아쉬탕가 빈야사 요가에서 아쉬탕가라는 고정적인 방식을 따르지 않고 동작을 자유롭게 변형하는 방식의 요가 프로그램을 빈야사 요가라고 부른다.

 

프라나 Prana

산스크리트어로 ‘호흡’, ‘숨’을 뜻하는 단어로 인도 철학에서는 모든 생명력, 우주의 모든 에너지로 사용되며 중국 철학에서 말하는 기(氣)와 유사한 단어이다.

 

 

반다 bandha

‘묶다’, ‘잠그다’라는 뜻으로 요가에서 인체의 프라나(에너지, 기(氣))가 빠져나가지 않게 잠그는 장치. 요가 경전에서는 목에 있는 ‘잘란다라 반다’, 배꼽에 있는 ‘우디아나 반다’, 골반저근에 있는 ‘물라 반다’ 세 가지 반다를 제시하고 있으며 이 세 가지 반다가 동시에 작용할 때 엄청난 에너지를 지니게 되고 이를 ‘마하반다’라고 부른다.

 

 

드리시티 Drishti

아사나에서 행하는 응시점으로 한곳을 응시하여 시각을 제어함으로써 밖으로 빠져나가는 감각을 내부로 돌리는 작용을 한다.

 

 

파탄잘리 Patanjali

고전 요가경전 <요가 수트라>의 편찬자로 인도 정통 육파 철학 중 하나인 요가 철학의 창시자.

 

 

<요가 수트라> Yoga Sutra

인도의 파탄잘리(Patanjali)가 지은 요가 철학의 근본 경전으로 요가를 통해 삼매, 해탈, 독존에 이르는 수행법을 제시하였다.

 

 

<하타요가 프라디피카> Hatha Yoga Pradipika

15세기에 스와미 스와트마라마가 저술한 하타 요가(몸을 이용해 수련하는 모든 요가)의 경전으로 요가 아사나, 호흡, 반다와 무드라, 사마디에 대해 제시하였다.

 

 

크리슈나마차리아 T.Krishnamacharya, 1888~1988

현대 요가의 대스승이라고 불리는 아쉬탕가 요가의 창시자. 인도 고전 육파 철학의 여섯 개 학문 모두와 아유르베다와 산스크리트어까지 박사 학위를 취득했던 뛰어난 학자이자 하타요가 수행자로서 그의 제자로 현대 하타 요가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 파타비 조이스, 아이엥가, 데시카차르, 인드라 데비가 있다.

 

 

결합 조직

몸을 구성하는 조직의 일종으로 여러 가지 조직, 기관 등의 사이에서 이들을 연결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미세액포시스템

근막과 근막 사이에 존재하는 콜라겐 젤 성분의 버블시스템으로 근막의 유착을 방지해 주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긴장통합체 Tensegrity

인장의 완전성(tension integrity)의 줄임말로 구조물 전체에 걸쳐 지속적으로 파급되는 장력(tension)의 균형에 의해 완전성을 유지하는 구조물을 가리킨다.

 

 

아유르베다 Ayurveda

우주와 인간을 상호 연관 지어 고찰하는 고대 인도 전통의학의 요체. 아유르베다란 말은 ‘생활의 과학’을 뜻하는 산스크리트어로 아유(Ayu)는 ‘삶’ 또는 ‘일상생활’을 의미하며 베다(Veda)는 ‘앎’이라는 뜻을 지닌다.

 

 

마르마 Marma

‘이음매’ 또는 ‘연결 부위’라는 뜻이다. 신체 내 몇몇 특별한 생명점 중 어떤 것으로 침자리(경혈)을 연상시킨다.

 

 

 

지금 이 시간 출간 전 연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