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자 인터뷰

‘건축시공 현장실무’의 저자 배영수와의 만남

2020.05.08

1. 건축시공 현장실무를 집필하게 된 동기는 무엇인가요?

공사업자가 편의점 숫자보다 많은 관계로 부실공사가 너무 많이 이루어지고 공사 도중 건축주와 업자간에 분쟁이 많이 발생하므로 이를 방지하고저 40년간 건설현장 실무경력을 바탕으로 이 글을 쓰게 됬습니다.

 

2. 이전 책인 알기 쉬운 목조주택 시공가이드와 달리 이 책만이 가진 차별화된 특징이 있다면?

목조주택과 달리 조적공사, 내부인테리어공사, 경량칸막이공사, 미장공사, 바닥재공사 등 부실시공이 많은 공사를 중점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3. 이 책을 꼭 읽어주셨으면 하는 분들이 있다면?

건축분야 입문자 및 현업에 계시는 분들, 그리고 예비건축주나 리모델링공사 계획이 있으신분들이 읽어 보시면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4. 실제 건축현장에서 부실공사가 많이 이루어지는 편인가요? 이를 방지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이 있을까요?

실제 부실시공이 많이 발생하는데 이는 일하는 사람들의 편의주의 정신과 건축에 대한 지식이 부족해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기존에 일하던 대로만 일하지 말고 정확한 시공에 대하여 공부해야 할 것입니다.

 

5. 실제 건축 현장에서 있었던 사고나 부실공사 현장 중 기억에 남는 것이 있다면 소개해 주세요.

사실은 고향친구를 데리고 일을 하는데 자기편의주의로 일을 하고 말을 듣지 않아 호되게 질책을 했더니 다른 공사업자 밑에 가서 일하다가 추락하여 사망했으며 또한 우리 주변에 외벽에 페인트 옥상 도막방수가 박락되어 일어나는 것을 많이들 보았을겁니다.

 

6. 독자들에게 전하는 말이 있다면 한 말씀 해주십시오.

부족하지만 저 나름대로 현장경험을 토대로 쓴 책이므로 많은 도움이 되시기를 바라며 책에기술하지 못한 부분도 많으나 다음 기회가 된다면 2권으로 출판할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독자 여러분들의 많은 성원 부탁드립니다.

 

7. 앞으로 저자님의 계획은 어떻게 되시는가요?

현재 가장 부실시공이 많은 부분만 중점적으로 책을 쓰게 되었으나 여력이 생긴다면 이 책에서 빠진 부분에 대해서 책을 쓸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지금 이 시간 저자 인터뷰